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폭염 발생시 우리 몸을 지키는 행동요령

by 세상 모든 정보를 리뷰하리다. 2023. 8. 3.

폭염은 열사병, 열경련 등의 온열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하는 무서운 재난 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축.수산물 폐사 등의 재산 피해와 여름철 전력 급증 등으로 생활의 불편을 초래 하기도 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지속되고 더위가 잦은 여름철에는 행동요령을 사전에 숙지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평상시 행동요령

1. 여름철에는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하며 주변 사람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 해야 합니다.

2. 열사병 등 온열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사전에 파악하고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하는지를 미리 알아 둡니다.

3.폭염예보에 맞추어 무더위에 필요한 용품이나 준비사항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확인하고 정보를 공유합니다.

-에어컨, 선풍기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비해 둡니다.

-집안 창문에는 직사광선을 차단할 수 있도록 커튼이나 천, 필름 등을 부착합니다.

-외출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창이 긴 모자, 햇빛 가리개, 썬크림 등 차단제를 준비합니다.

-정전에 대비하여 손전등, 비상식음료, 부채,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확인해 둡니다.

-단수에 대비하여 생수를 준비하고, 생활용수는 욕조에 미리 받아 둡니다.

-오래된 주택은 변압기를 사전에 점검하여 과부화를 대비해야 합니다.

-장거리 운행계획이 있다면 폭염에 의해 도로, 철도 선로 변형 등으로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판단 후 운행해야 합니다.

4.무더위 안전상식

-냉방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실내.외 온도차를 5℃ 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실내 적정 냉방온도는 26℃~28℃) 입니다.

-무더위에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삼가하고, 생수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오후 2시에서 오후5시 사이는 가장 더운 시간으로 실외 작업은 삼가 합니다.

-여름철에는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외부에 오랫동안 방치된 것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폭염발생 시 행동요령

1.일반가정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습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을 가리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합니다.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 이웃등에 부탁하고 전화 등으로 수시로 안부를 확인 합니다.

-현기증, 메스꺼운,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도록 합니다.

2.직장

-휴식시간은 장시간 한 번에 쉬기보다는 짧게 자주 갖는것이 좋습니다.

-야외 행사,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 행사를 자제 합니다.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 건강을 유지 합니다.

-직장인들은 편한 복장으로 출근하여 체온을 낮추도록 노력합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 둡니다.

-건설 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안전수칙(물,그늘,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오후2시~5시)에는 '무더위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합니다.

3.학교

-초.중.고등학교에서 에어컨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수업, 휴교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 둡니다.

-운동장에서의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 합니다.

4.축사.양식장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전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 밀도를 유지 하도록 합니다.

-비닐하우스,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하여 복사열을 낮춥니다.

-양식 어류는 꾸준히 관찰하고, 얼음을 넣는 등 수온 상승을 억제 합니다.

-가축.어류 폐사 시 신속하게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조치를 따릅니다.

5.무더위 쉼터 이용

-외부에 외출 중인 경우나 자택에 냉방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장 더운 시간에는 인근 무더위쉼터로 이동하여 더위를 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