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척추측만증 증상 및 치료 와 자가진단 안내

by 세상 모든 정보를 리뷰하리다. 2023. 9. 21.

척추측만증은 척추 뼈가 좌우로 S자 형태로 휘어지는 질환으로, 3차원적으로 10도 이상 휘어진 경우를 말합니다. 이 질환의 약 80~85% 정도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척추측만증"으로 분류됩니다. 특발성 척추측만증은 주로 성장기인 청소년기에 발생하며, 원인 또한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부모나 보호자들의 지속적인 주시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특발성 척추측만증은 여성 아이들에서 남성 아이들보다 더 흔하게 나타나며, 특히 여아의 경우 척추측만의 각도가 크게 휘어지는 경우가 더 많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10배 이상 측만각이 진행할 위험이 높다고 보고되어 여아의 성장 과정을 더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청소년기에 특발성 척추측만증이 발생하거나 진행하는 경우, 여러 외형적인 이상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돌출: 척추의 휨 형태가 눈에 띄게 돌출되어 나타납니다. 어깨 높이의 불균형: 어깨가 한 쪽으로 높게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짝 가슴(비대칭 유방): 가슴 부분에서 비대칭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허리 라인의 비대칭: 허리 부분에서 비대칭한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청소년 학생들은 이러한 외형적인 이상을 보고 자신이나 보호자, 학교 선생님 등에게 확인을 요청하거나 학교 검진 등에서 우연히 발견되어 병원을 방문합니다. 그러나 가끔은 창피하다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측만증을 숨기거나 방치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척추측만 변형이 심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무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때로는 척추측만증과 함께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척추측만증 외에도 척추나 신경과 관련된 잠재적인 문제나 다른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MRI나 CT와 같은 정밀한 척추 검사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기 척추측만증은 적절한 경과 관찰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한 달에 평균 1도씩 진행될 수 있으며, 50도 이상의 측만이 성장이 완료된 후에도 계속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등뼈의 변형이 80도 이상이면 폐를 압박하여 호흡 곤란 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1. 어깨가 한쪽으로 기울거나 치우쳐있다.

2. 어깨 견갑골(날갯죽지뼈)의 한쪽이 더 튀어나와있다.

3. 정면에서 볼 때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4. 골반이 평행하지않고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5. 두발을 모으로 무릎을 편 상태에서 허리를 구부렸을때 , 뒤에서 보면 몸통의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위의 증상 중 하나 이상에 해당될 경우 병원에 들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권장된다.

척추측만증 치료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특발성 척추측만증은 첫 진단 시 측만곡이 큰 경우나 진단 연령이 더 어린 경우에는 만곡이 더 빠르게 진행할 위험이 높습니다. 특히, 첫 진단 시 만곡이 이미 25도 이상이며 급속한 성장기에 진행 중인 경우, 이후 만곡이 30도 이상으로 더 심해질 가능성이 크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청소년 척추 전문의의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척추 측만이 80도 이상 진행한다면, 내부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등뼈의 심한 변형으로 인해 폐의 형태가 바뀌어 호흡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대다수의 청소년기 특발성 척추측만증 환자는 변형이 심하지 않고 진행이 느리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 10% 정도의 환자에서는 측만각이 급격하게 진행할 수 있으므로, 특발성 척추 측만증을 진단받았다면 정기적인 관찰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