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원형탈모 원인 및 치료 - 자가진단 안내

by 세상 모든 정보를 리뷰하리다. 2023. 9. 14.

원형탈모는 다른 탈모 형태와 구분되는 특징적인 모습으로, 피부에서 원형의 탈모 반점을 형성하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일부 환자들은 한두 군데에서 원형의 탈모를 경험하며, 심각한 경우 여러 곳에서 동시에 발생하고 탈모 반점이 합쳐져 큰 영역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원형탈모는 머리뿐만 아니라 눈썹, 수염 등 다른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탈모 형태에는 몇 가지 하위 유형이 있습니다. 전두 탈모증은 두피 전체의 모발이 소실되는 경우를 나타내며, 범발성 탈모증은 두피뿐만 아니라 전신의 모발 손실을 포함합니다. 사행성 두부 탈모증은 탈모가 머리 측면과 뒷부분에 띠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원형탈모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모낭 주변에 침윤된 T림프구가 자신의 모낭을 잘못 인식하고 공격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환자들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정신적 스트레스도 환자의 일부에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형탈모는 오로지 정신적 스트레스에만 연관된 것이 아니며, 다른 자가면역 질환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갑상선 관련 질환과의 연관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원형탈모 증상

원형탈모는 주로 명확한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 반점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러한 탈모 반점은 주로 두피에서 발생하지만 눈썹, 속눈썹, 팔다리의 체모턱수염, 음모 등 다양한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가 진행되는 동안 대부분의 환자들은 증상 없이 모발이 빠지는 것을 경험하며, 가끔 가려움이나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원형탈모는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전두탈모(alopecia totalis)와 전신탈모(alopecia universalis)는 모든 두피 모발 또는 전신의 모든 모발이 손실되는 형태입니다. 사행성 탈모는 탈모가 후두부 모발 경계선을 따라 나타나는 형태로, 머리가 두 개 달린 뱀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 미만성 전두탈모증은 여성에서 발생하며 빠르게 모발이 빠지는데, 이후에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특징을 가집니다. 일부 원형탈모 환자는 손발톱에도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원형탈모는 다양한 형태와 증상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질환으로, 모발 손실의 범위와 양상이 환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증상 자가진단

1. 가족 중 원형탈모나 자가면역 질환 환자가 있다.

2. 경계가 명확한 원형 또는 타원형 탈모반이 있다.

3. 탈모반이 붉거나 모공 주변 각질 증가가 없다.

4. 탈모가 진행될 때 가려움이나 통증이 없다.

5. 머리를 뽑는 습관이 없다.

6. 눈썹, 속눈썹, 턱수염, 체모에도 탈모반이 발생했다.

7. 탈모가 없는 젋은 여성에서 갑자기 머리의 대부분이 빠졌다.

8. 흰 머리는 빠지지 않고 검은 머리만 빠진다.

9. 탈모 이후 모발이 다시 자랄때 흰 머리로 자란다.

10. 손발톱에 뾰족한 것으로 찍힌 것 같은 패임이 관찰된다.

 

위의 증상 중 해당되는 것이 2개 이상일 경우 병원에 들러 전문가와 상담할 것이 권유됩니다.

원형탈모 진단

탈모의 진단은 임상적으로 수행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보조검사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 환자의 경우 더모스코피 검사에서 특징적인 소견이 관찰됩니다. 이 검사에서는 모발이 근위부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감탄부호" 모발이 나타나고, 모공이 잘 보이며 부러진 모발도 관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만성 탈모의 형태의 경우, 다른 탈모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 종종 조직검사가 수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조검사는 탈모의 원인을 명확히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위해 필요한 검사가 환자의 증상과 상황에 따라 의사에 의해 결정됩니다.

원형탈모 치료

원형탈모는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반의 수가 적을 경우, 약 3개월 정도 기다려볼 수 있으며 약 80% 정도의 환자에서는 자연 회복이 관찰됩니다. 그러나 원형탈모의 예후는 다양하며, 소아에서 발생한 경우, 아토피 피부염과 관련이 있는 경우, 전두 또는 전신 탈모, 사행성 탈모 등은 예후가 더욱 불확실하며 재발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연령과 침범 정도에 따라 개별적인 치료 방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탈모반의 수나 크기가 작을 경우, 스테로이드제를 지역적으로 도포하거나 스테로이드제의 병변 내 주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Minoxidil) 5% 용액을 사용하는 것도 스테로이드와 함께 고려할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탈모가 심한 경우, 전신 스테로이드제 투여나 면역 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원형탈모를 억제하기 위해 특정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Janus kinase(JAK) 억제제의 효과가 연구되고 있으며 대규모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기타 치료 옵션으로는 냉동요법, 광선치료, 엑시머 레이저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